네이버 웹마스터 파리 여행지 추천 - 억소리 나는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본문 바로가기
프랑스 여행지

파리 여행지 추천 - 억소리 나는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by travellover 2022. 9.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글에 이어서 이번에도 파리의 여행지 추천글로 돌아왔습니다. 파리 여행지 추천으로 미술관 박물관을 소개하는 게 벌써 4번째 글인데요. 앞서 다뤘던 퐁피두센터,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은 파리 3대 미술관으로 유명한 곳이죠. 이번에는 이 3곳의 박물관처럼 유명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명 화가들의 작품을 주기적으로 전시하는  억 소리 나는 루이뷔통 재단 미술관을 소개해보려고합니다. 사실 루브르는 예술사의 보고인 만큼 역사가 오래된 작품들이 많다면 루이뷔통 재단 미술관에서는 보다 익숙한 근, 현대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1. 전시도 명품처럼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루이뷔통 재단 미술관은 2014년에 처음 오픈했고 미국의 건축가 프랑크 개리에 의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외관이 매우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것을 볼 수가 있죠. 개관 이래로 수많은 근 현대사의 아티스트들을 초청하고 있고 최근에는 모로조프 컬렉션 : 근대 미술의 아이콘이라는 전시가 열렸습니다.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최근에 열린 전시의 이름이 모조로프 컬렉션인 이유는 본 전시관에 전시된 작품들을 수집해왔던 사람의 이름이 이반 모로조프와 미하일 모조로프 형제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 형제의 컬렉션은 러시아 에르 기타주 미술관을 세계 3대 미술관으로 만드는데 기여한 인물들입니다. 세계 3대 미술관으로 스페인 : 프라도, 러시아 : 에르미타주, 프랑스 : 루브르 가 있죠.

모조로프
모조로프

본전시에서는 우리에게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었는데요.모네, 르누아르, 세잔, 피카소, 고갱, 고흐, 앙리 마티스 등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아는 화가들의 유명 작품들이 전시되었죠. 이 형제들이 이렇게 수많은 유명 작품들을 모으게 된 것은 어머니의 영향이 크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전시관에  모르조프 가문에 대한 예술사적 설명과 초상화도 같이 전시되었다고 합니다.

동굴 전시

"동굴" 상설 설치 작업인데, 수많은 거울이 놓여있고 일정한 지점에 서면 모든 거울에 나 자신의 모습이 비치는 작품입니다. 

르누아르
르누아르

인상주의 작품 갤러리아에서는 모네 르누아르 등의 작품  등이 전시되었습니다.

 

고갱
고갱
고흐
고흐

특히 고갱의 "아를의 밤의 카페"가 전시됐는데 이는 반고흐도 같은 공간을 그린 작품이 있어 보는 동안 고흐와 고갱의 서사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고흐의 작품은 미국에 있어 같이 전시를 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고흐
고흐
고갱
고갱
앙리 마티스
앙리 마티스
폴세잔
폴세잔

한 번쯤은 들어봤고 봤을 법한 작품들이 전시되었죠. 

뭉크
뭉크
뭉크절규
뭉크

  또 뭉크의 절규라는 작품과 비슷한 구도의 그림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뭉크가 절규의 그림과 비슷한 각도에게 그린 그림이라고 합니다. 

고흐 운동하는 죄수들

그리고 반고흐의 작품 중에  쉽게 공개되지 않는다는  "운동하는 죄수들"이 전시되어있는데요. 이 작품은 반고희의 그림 중에서도 매우 특별한 작품인데 반 고흐가 정신병원에 들어가 완성된 작품입니다.  그가 느꼈던 우울과 절망을 원형으로 도는 죄수들을 통해 표현하고 있죠. 그리고 죄수 중에 그림 밖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은 고흐 자신을 투영한 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이 그림이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자 줄을 서서 봐야 되는 작품이라고 합니다.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그리고 옥상을 가면 프랑크 개리가 디자인한 거대한 유리 지붕을 볼 수 있어요. 근데 옥상에서 올라가면 어떤 각도에서든지 에펠탑을 볼 수 없는데요. 이는 건축가가 옥상에서만큼은 에펠탑을 보이지 않도록 설계를 원했다고 하는데요. 다만  작은 틈 사이로만 에펠탑을 오로지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을 갈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도 편하겠지만 프랑크 게리가 만든 건축물도 하나의 예술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계단으로 다니면서 관람하면 또 하나의 전시 관람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2. 루이뷔통 재단 미술관 입장 tip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먼저 메인 입구로 들어가면 안내 홀이 있고 레스토랑 기념품 샵이 있습니다.  입장시간에 맞춰서 가도 1시간 정도 기다린다고 하니 사전에 사이트에서 미리 예약을 하고 가면 좋다고 합니다. 미술 관련 전공을 하고 학생들은 무료라고 하니 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정보를 잘 찾아서 무료로 관람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 워크 투어

https://www.youtube.com/watch?v=jOpaRR1Wrgw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