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는 양쯔강 하구에 있는 중국 최대의 도시입니다. 베이징이 중국의 역사적 수도라면 상하이는 중국의 경제적 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는 약 2,415만 명이고 서울 면적의 10배가 넘는 중국 최대의 도시입니다. 바다와 연결되어 있는 상하이는 여러 나라의 문화와 역사가 남아있는 도시이다.
그럼 지금부터 상해 여행지 알아보러 GO GO ~

1. 예원
상해 여행 시 꼭 방문해야 하는 중국 전통 정원 예원. 중국 상하이의 구시가지에 있는 예원은 명나라 시대의 대표적인 정원이다. 예원은 연꽃이 피는 7,8월에 관광객이 가장 많다고 한다. 명나라 시대에 관료인 윤단이 부모님을 즐겁게 해드리기 위해 18년 동안 지은 이곳은 정원 곳곳에 있는 용문양이 대표적인 상징으로 자리 잡아 유명해졌다.
부모님을 위해 지은 개인 저택, 정원이라고 하기에는 매우 넓기 때문에 여행 시 시간을 넉넉히 잡아 돌아다녀야 한다. 수많은 정자, 연못, 누각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중국식 정원이다.
예원 주변에는 예원상장이라는 시장이 있는데, 명나라 청나라 때의 건축물들과 상점들이 모여있다. 예원에서 정원의 정취를 느끼고 예원 시장에서 쇼핑을 하거나 식사를 하기 좋다.
2.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
대한민국의 임시정부가 시작을 알리기 시작한 곳이 바로 상하이이죠. 상하이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는 1926~1934년까지 임시정부청사로 사용된 곳입니다.
임시정부 유적지는 도시 재개발로 사라질 수 있었지만 한국 정부의 요청으로 다시 복원된 곳입니다. 상해 임시정부는 3.1 만세운동 이후 독립의 구심점 역할의 시작을 알렸던 곳입니다.
임시정부는 과거 프랑스 조계지에서 일본 경찰의 감시를 피해 평범한 중국 가정집을 빌려 비밀리에 운영되었습니다.
3. 동방명주
동방명주는 진주 모양의 상하이 랜드마크로 아편전쟁의 결과로 세워진 건물입니다. 동방명주는 상해의 고층건물들이 늘어있는 루자쭈이 금융 구에 위치해있습니다. 동방명주에는 3개의 지점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93m, 263m, 350m 지점의 전망대에서는 주변의 스카이라인과 장강이 가로지르는 상해 시내를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망대에서 식사를 할 수 있어 저녁에 황홀한 야경을 보면서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날씨가 흐린 날은 상해 시내의 풍경이 잘 보이지 않으니 날씨가 맑은 날 방문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4. 난징동루 보행가
우리나라 명동 같은 곳으로 보행자 거리는 무려 1.5km에 다다릅니다. 난징동루는 상해의 중요 도로인 난징루가 인민광장을 기준으로 동쪽에 위치하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보행가를 따라서는 많은 쇼핑몰, 백화점들이 즐비합니다. 명동과 같이 특별하게 이색적인 경관이 있거나 볼거리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상품들을 살 수 있는 곳입니다.
보통 상하이를 여행할 때 많은 사람들이 숙소를 난징동루 보행가 쪽에 잡기도 하죠. 신세계나 프라다, 구찌, 베르사체 등 세계적인 명품기업과 애플스토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5. 주가각(상해 근교)
상해의 베니스라고 불리는 주가각. 중국의 6대 수향 마을 중 가장 오래된 주가각은 운하 곳곳에 있는 석교와 빨간 불등이 주가가의 운치를 돋보이게 해 줍니다. 주가각은 오래된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는 건축물들이 보존되어 있기 때문에 영화 촬영지로도 유명합니다. 대표적으로 미션 임파서블 3에 배경이 되기도 했죠.
주가각은 낮도 예쁘지만 이는 날씨가 맑아야 하며 야경이 붉은 등이 분위기를 더해 더욱 아름답다. 다양한 간단한 먹거리들이 많으니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거니는 것도 좋다.
6. 타이캉루 예술인단지
난징동루 보행가가 우리나라의 명동 같은 곳이라면 타이캉루 예술인단지는 우리나라의 인사동 같은 곳이다. 중국의 예스러운 거리를 재현하여 예술인들이 만든 상품들을 파는 곳이다. 쇼핑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페와 음식점들이 들어서 있다. 도자기 가게, 향가게, 사탕가게 등 다양한 볼거리로 눈이 즐거운 거리이다.
7. 신천지(신티엔디)
신천지는 프랑스 조계지(치외법권 지역)등이 있었던 일대의 중국의 건축을 개조해 서양식의 쇼핑과 문화의 거리고 조성한 상하이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계지는 서양 열강들이 자유롭게 거주할 수 있게 해 준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차이나타운에 조계지의 흔적이 남아있지요.
신천지의 조계지는 난징조약으로 형성되었습니다. 난징조약은 아편전쟁으로 영국과 청나라가 체결한 강화조약으로 상하이를 개항하고 홍콩을 할양하는 굴욕적인 협상이었습니다. 이곳에는 하인을 제외한 중국인은 들어올 수 없었다고 합니다.
8. 우전(상해 근교)
주가각과 같이 수향 도시로 2천여 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어서 아늑하고 고풍스러운 느낌이 물씬 나는 곳이다. 우전은 상해 도심 터미널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된다. 우전은 동책과 서책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동책은 주민들이 거주하는 곳이고 서책을 관광을 위해 발전된 곳이다.
그중 서책에는 천을 염색해서 말려두는 곳인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는 곳으로 바람에 살랑 흔들거리는 천들이 아름답습니다. 우전도 주가각과 같이 야경에 노란불등이 켜져서 매우 아름답습니다.
9. 외탄(와이탄)
황홀한 야경의 대명사인 외탄. 외탄의 서양식 건물들은 아편전쟁 이후 영국이 승리를 한 후 서구 각국의 열강들이 상하이에 모이면서 건설된 건물들입니다. 와이탄의 건축물들은 한마디로 상해 근대화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밤에 와이탄 거리를 걷다 보면 이곳이 상해인지 유럽인지 헷갈릴 정도로 이국적인 경관이 펼쳐집니다.
와이탄은 황푸강을 기준으로 서쪽에 위치한 푸서에 위치하고 있고 황푸강을 기준으로 동쪽에 위치한 푸동에는 동방명주가 들어서 있죠. 푸서에서는 서양식 건물이 푸동에는 중국의 현대식 스카이랜드 경관이 펼쳐져 있습니다.
이 둘 경관을 눈에 더 잘 담기 위해서는 루프탑 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댓글